충치가 생길 수 있는 요소 3가지

충치가 생길 수 있는 요소 3가지

하루에 식사를 3번을 한다면 아침, 점심, 저녁으로 매일 양치질을 할 수도 있습니다. 바쁜 일상에 반드시 하는 것이 양치질이기도 합니다. 청결을 관리를 하기 위해 하기도 하고, 입냄새가 나서 양치질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아에서 가장 걱정이 될 수 있는 것이 치아 건강이자 충치가 생기는 것에 대한 걱정이기도 합니다. 충치가 생길 수 있는 요소 3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충치는 과연 어떻게 생겨나는 것일 지에 대해 감이 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보통 단 것을 많이 먹으면 충치가 발생을 할 수 있다고는 하지만 충치를 유발을 할 수 있는 요소는 3가지 정도가 됩니다. 치아, 충치균, 설탕이 될 수도 있습니다. 설탕이 아니라도 단 것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이러한 단 음식을 끊을 수 있는 식품도 몇 가지가 있습니다. 계피, 호박, 당근, 귀리 견과류가 대표적입니다.



계피는 다양한 질병으로 부터 신체를 보호하는데에 도움이 될 수도 있는 항산화제와 에센셜 오일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단 음식이 생각이 날 때에는 계피차를 마시는 것도 좋을 수도 있습니다. 호박은 씨와 과육 등 과자에 대한 욕구를 방지를 하는데에 좋을 수도 있습니다. 호박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호박의 식이섬유는 포도당이 높이 상승하는 것을 방지를 하고, 탄수화물 흡수를 늦추기도 합니다.



치아


충치에 대한 걱정을 한다면 아무래도 치아이고, 구강을 가득 채우고 있는 세균이기도 합니다. 치아에는 충치균이 붙어 살고 있어 주로 설탕을 주식으로 하여 생존을 합니다. 만일 충치균이 설탕을 섭취를 하고 배설을 하게 됩니다. 배설물에는 높은 산성을 띄게 되고, 이러한 산성에는 치아는 약한 존재일 수도 있습니다.



충치균에서 배설이 된 배설물에 있는 산성은 치아 표면을 부식을 시킨다고 보면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것이 충치가 될 수도 있는 것입니다. 충치균의 배설물이 치아를 부식을 시키는 것이 바로 충치라 할 수도 있습니다.


충치균


설탕을 주식으로 하는 충치균은 배설을 한 배설물에 있는 산성이 구강 내에 20분 정도는 치아를 공격을 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이 반복을 통하여 충치가 발생을 하는 것입니다. 치아와 충치균은 피하기는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다양하게 많을 수도 있는 충치균을 피하는 것은 쉽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설탕


충치를 피할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는 것이 바로 당분에 해당이 될 수 있는 설탕을 피하는 것이 쉬울 수도 있습니다. 설탕과 관련된 음식도 피해야 하지만 가급적이면 당분이나 설탕을 섭취를 한 후에는 빠른 시간 안에 양치를 하는 것이 나을 수도 있습니다. 젤리나 카라멜 등을 먹었다면 반드시 양치를 하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 건강에 도움이 되는 글


요즘은 많은 사람들이 건강에 예전 보다 관심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자신의 건강을 위해 매일 자기관리를 하는 분들도 있고, 건강에 좋은 음식을 드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건강에 도움이 되는 글 몇 가지가 있습니다.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자세히 알아보는데에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


위건강에 좋은 음식 8가지! 건강을 위한 과일과 채소


야식 증후군이 안 좋은 이유 4가지


폭식 유발하는 원인 5가지


유자차의 좋은 점


유자는 유자나무에서 열매입니다. 가을철에 열매가 익는 기간입니다. 유자열매는 한약재로도 활용이 될 수도 있습니다. 처음에 원산지는 중국 양쯔강 상류입니다. 문성왕 시기에 유자가 우리나라에 들어와서 재배가 되기 시작을 하였습니다. 유자의 역사도 오래된 편입니다. 재배되는 곳은 경남 남해, 거제, 전남 완도, 고흥 등입니다.


유자에는 비타민C가 풍부합니다. 레몬의 3배 정도 많고, 칼슘, 칼륨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감기예방, 피로회복,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리모넨성분은 기침완화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열을 내릴 수 있는 차가운 성분의 음식으로 몸이 찬 사람의 경우에는 설사를 일으킬 우려도 있습니다. 유자차는 다른 차와 다르게 당분이 많아 차로 만들게 될 때에 설탕, 꿀로 인하여 당섭취가 많아질 수도 있습니다. 적당한 양으로 섭취를 하는 것이 나을 수도 있습니다.


매일 바쁜 일상 속에 반드시 챙겨야 할 것은 바로 건강입니다. 건강에 관련된 명언 중에 "건강은 두려움에 대항해 싸울 수 있는 힘을 주고, 어떤 확증이나 보수 없이도 모험을 걸 수 있게 한다."라는 레오 버스카클리아 명언이 있습니다. 때로는 스트레스를 받을 때도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 될 수 있는 원인으로 쌓아두는 것은 좋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해소를 하는 것이 오히려 나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충치가 생길 수 있는 요소 3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충치에 대해 알아보신다면 유용한 정보가 되시길 바래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