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끼 키울 때 주의할 점 5가지

토끼 키울 때 주의할 점 5가지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반려동물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대표적인 반려동물로 알려진 것이 강아지, 고양이입니다. 고양이를 키우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우리나라와 다르게 미국, 영국에는 가정에서 고양이를 몇 마리를 기르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고양이를 사랑하는 나라입니다. 애완동물 중 토끼를 알아보고 계시나요? 토끼 키울 때 주의할 점 5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토끼는 강아지와 고양이와 다르게 청각이 예민하고 겁이 많은 동물입니다. 토끼를 입양을 하기 전에 토끼에 관련된 공부를 많이 해야 하고 토끼를 어떻게 키워야 할 지에 대해 고민도 많이 해보아야 합니다. 토끼는 자연에서 살아가는 것이 좋을 수도 있습니다. 강아지 처럼 금방은 친해지기는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토끼를 키운다고 가정을 한다면 절대로 케이지 안에서 키우면 안됩니다. 토끼는 넓은 공간에서 살아가는 동물입니다. 청력도 좋아 예민하기 까지 합니다. 조용한 환경에서 키우는 것이 좋은 대안이 될 수도 있습니다. 토끼는 밤에 활동을 하는 야행성 동물입니다. 그렇다면 토끼를 키울 때 몇 가지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케이지 안에서 토끼를 키우려 한다면


토끼를 입양을 할 때 고려를 해야 하는 것이 케이지 안에서는 키우면 안됩니다. 방 안에 토끼 한 마리를 키우기 위해 울타리를 쳐주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토끼 한 마리를 키우기 위한 공간은 가로 2m, 세로 3m 정도로 토끼가 울타리 밖에서 놀게 할 때에는 소파, 벽지 등 아무거나 먹으려 들 수도 있습니다. 이 때문에 가구를 치우는 것도 고려를 해보거나 울타리 밖에 토끼가 나갈 경우에 제대로 살펴 보아야 합니다. 절때 벽돌이 있는 곳이 안되며 발톱이 부러질 수 있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토끼는 어둡고 아늑한 공간을 좋아하는 토끼


토끼는 어둡고 아늑한 공간을 좋아합니다. 울타리 안에는 긴 바구니 같은 것을 옆으로 뉘거나 천을 덮은 케이지를 만들어 주면 좋을 수 있습니다. 울타리 안에 바닥에 맨 바닥과 담요로 공간을 분리해야 합니다. 토끼를 키우기 위한 적정 온도는 22도입니다. 토끼가 누워 있을 때에 배 부분의 경우는 시원한 것을 좋아할 수 있어 맨 바닥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작은 담요를 구석에 깔아두게 되면 배변을 그 곳에서만 보기에 담요를 자주 세탁을 하면 됩니다. 케이지 안에는 천을 깔아주거나 매끄러운 재질의 재료로 덮어주어야 합니다. 토끼가 발이 걸려 다치는 것을 방지를 할 수도 있습니다. 우드 펠렛, 톱밥은 토끼 건강에 헤로울 수도 있습니다. 되도록이면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토끼 집에 필요한 통나무


토끼는 이갈이와 발톱을 갈기 위해 통나무는 필수입니다. 주인이 직접 토끼의 발톱을 깍기에는 힘든 일일 수도 있습니다. 발톱도 날카롭기에 발톱이 담요에 걸릴 수도 있습니다. 통나무에 토끼가 이를 갈기를 하지 않는다면 해당 나무 냄새가 싫어할 수도 있어 그런 것입니다. 다른 통나무로 바꾸어 주면 됩니다.


토끼를 키운다면 굴파기 전용 흙


토끼는 굴파는 것을 좋아할 수도 있습니다. 굴파기 전용 흙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애완용 토끼는 기존에 굴토끼를 개량한 품종으로 집에서 키우는 대부분의 토끼들이 굴을 팔려는 습성이 있습니다. 과거의 습성이 남아있기에 굴을 팔 수 있는 장소를 모색을 하게 됩니다. 그 토록 굴을 파는 것을 원하여 벽을 긁거나 담요 안에 굴을 파는 모습을 보기에는 안타까울 수도 있습니다. 가정에 토끼가 굴을 팔 수 있는 만큼의 흙을 찾기한 쉽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조용한 환경에서 키우기


청각이 발달을 한 토끼는 작은 소리에도 민감할 수도 있습니다. 시끄러운 환경이면 토끼가 살아가기에 힘겨울 수도 있습니다. 기존의 야생토끼들은 숲속에서 살아가는 동물입니다. 토끼들은 평소에 자연에 살아갈 때에 새 소리만 들으면서 살아갑니다. 토끼를 귀여운 외모에 아무래도 데려다 키울 때에 이러한 점을 모르고 키우기 시작을 했습니다.


※ 생활에 도움이 되는 글


일상생활을 할 때에 생활에 필요할 수 있는 원하는 정보를 찾을 때가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도 실시간으로 찾을 수도 있는 좋은 시대입니다. 예를 들어 치킨 매장에 방문을 할 때에 영업시간을 미리 알아보고 싶은데 영업지점 마다 다를 수도 있습니다. 미리 영업시간을 알고 가는 것도 나은 방법이 될 수도 있습니다. 생활에 도움이 되는 글 몇 가지가 있습니다.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자세히 알아보는데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


졸업연도계산기 사용할 수 있는 방법


건평나루 물때표 확인하는 방법


지네물렸을때 증상과 응급처치 할 수 있는 방법


자연에서 살아야 하는 토끼


자연은 조용하고 고요합니다. 토끼가 살아가기에 최적인 환경입니다. 스스로 굴을 파기도 하고, 흙과도 같이 지내야 할 동물로 토끼를 키울려면 여러 환경을 마련이 가능한지 파악을 한 후에 입양을 하여야 합니다. 토끼의 수명은 대략 3년 ~ 8년 정도입니다. 토끼를 끝까지 책임을 질 수 있어야 합니다. 따뜻하게 보살펴야 하고, 해주어야 할 것도 많을 수도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토끼를 키운다면 손이 많이 가는 애완동물이 될 수도 있습니다. 고양이, 강아지와 다르게 토끼 한 마리 키우기 위해 넓은 공간의 울타리도 필요하니 고민을 해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살아있는 생명이기에 정말 소중합니다. 토끼 키울 때 주의할 점 5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토끼를 키울 예정이시면 유용한 정보가 되시길 바래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