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차 장점과 단점과 단계적인 레벨

자율주행차 장점과 단점과 단계적인 레벨

이름만 들어도 설레이는 미래의 자동차가 바로 자율주행차입니다. 이 보다 기술이 더 발전이 된 무인자동차가 도로 위를 달리는 상상을 해볼 수도 있습니다. 스스로 도로의 상황을 파악을 하고 운전을 하는 자율주행차는 많은 사람들이 관심이 있습니다. 운전자가 직접 운전을 하지 않기에 사고가 발생을 할 경우에 어느 누구에게 책임이 될 지에 모호할 수도 있습니다. 자율주행차 장점과 단점과 단계적인 레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요즘에는 4차산업혁명이 떠오르고 있어 다양한 국가에서 이에 걸맞게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드론, 자율주행 기술 등을 연구 및 개발을 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 동안에 공상과학영화에서 보던 장면들이 현실 세계에 마주할 날이 올 수도 있습니다. 국내 및 해외에도 자율주행차에 대한 개발을 진행을 하고 있어 어떠한 모습으로 세상에 나올지 기대를 할 수도 있습니다.



운전을 하지 않아도 되어 개인시간을 가질 수도 있고, 사고가 날 확률도 예전 보다는 줄어들 수도 있을 것입니다. 현재에는 직접 운전자가 운전대를 잡고 운전을 해야 하지만 장시간 운전을 하게 될 경우 피로가 쌓이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영화 속에서만 보던 자율주행차가 세상에 나온다면 일상 생활도 점차 바뀌어질 수도 있습니다.



자율주행차란 무엇인가?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편리한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그 동안에 공상과학영화에서만 보던 자율주행차가 미래 자동차로 세상에 나오기 위한 다양한 연구 및 개발이 이루어지고, 도로 위에서도 테스트가 진행이 되는 자동차 브랜드들도 있습니다. 운전자가 조작을 직접 하지 않아도 스스로 자동차가 도로와 도로 주변 상황을 파악을 하여 운전을 하는 자동차입니다.



세계의 다양한 나라에서도 자율주행차 도입에 관련하여 연구를 하고 있고 국내에서고 많은 관심을 가지고 연구 및 개발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자동차 안에 자율주행에 관련하여 다양한 센서들이 장착이 되어 질 수도 있습니다.


도로 위에는 자율주행차 외에 현재에는 친환경적인 전기차도 달리고 있는 세상입니다. 전기배터리를 충전을 하여 달리기에 일반 자동차에 비하면 소음도 적고, 기름을 넣지 않기에 공해가 발생을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전기배터리 가격은 비싼 편입니다. 도시 내에서 운전을 하기에 좋을 수도 있습니다.


앞으로는 전국에도 전기자동차 충전소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를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전기자동차에도 자율주행기술을 적용을 한다면 영화에서 보던 것 처럼 스스로 자동차가 운전을 하는 세상이 올 수도 있습니다.


자율주행차의 장점



□ 늘어난 여가시간


현재에도 아직까지도 운전 중에 업무 처리나 전화를 하는 등의 다른 일을 같이 하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운전을 하는 습관은 좋지 않을 수 있는 습관이고 자칫 교통사고가 날 우려가 있어 정말로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영화에서 보던 것과 같이 현실에서도 자율주행차가 상용화가 될 경우에는 운전자는 운전대를 잡지 않아도 스스로 운행을 합니다. 운전자가 직접 운전을 하는 시간은 예전 보다는 많이 줄어들 수도 있거나 아예 운전을 하지 않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운전을 하지 않기에 자동차 내에서 여유 있는 시간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


자유 시간에는 휴식을 취하거나 평소에 하고 싶었던 자기계발이나 업무를 하는 시간으로 활용을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자유 시간 동안에는 업무를 처리를 하기에 집중하기에도 좋은 환경이 될 수도 있고, 아침을 먹지 않고 간다면 간단하게 간식이나 커피를 마실 수 있는 여유를 가질 수도 있습니다.


□ 운전자의 상태 여부와 상관없이 운행


가장 기대를 할 수 있는 것이 운전자의 실수나 과실에 의하여 교통사고가 발생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운전자가 직접 운전을 하다가 도로 상황을 파악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경우나 당황 등으로 인해 실수로 사고를 줄일 수도 있습니다.


정말 위험할 수도 있고, 음주 운전 또는 졸음 운전의 경우에도 조심을 해야 하고, 과실 사고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운전 중에 사고가 발생을 할 수 있는 요인은 졸음, 중앙선 침범, 신호 위반 등으로 발생을 하게 될 우려도 있습니다.


운전자가 직접 운전대를 잡고 운전을 하지 않고 자율주행차가 스스로 도로 위의 상황을 파악을 하면서 운전을 하기에 사고를 사전에 방지를 할 수도 있습니다. 이동권을 보장을 할 수도 있고, 예전 보다는 삶의 질이 향상이 될 수도 있을 것으로 기대를 할 수도 있습니다.


신체적인 이유로 운전을 하지 못하는 교통약자에게도 자율주행차에 대한 접근이 편리해질 수고 있고, 평소에 대중교통은 제한적이거나 불편할 수도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예전 보다 순간대처 능력이 저하가 되어 운전의 어려움을 느끼더라도 스스로 운전을 하기에 사고 위험이 예전 보다는 줄어들 수도 있습니다.


□ 스스로 통신을 하여 모든 정보를 파악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에 대한 도로 상황에 대한 정보와 가장 적합하고 시간을 단축을 하여 갈 수 있는 최적의 경로 등의 설정이 가능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만일 대부분 차량이 정보를 서로 공유를 할 경우에 도로 위의 교통 정체가 줄어들 수 있는 기대효과가 있습니다.


□ 과속 등의 교통 법규 준수


자율주행 기능을 적용을 하게 된다면 설치된 컴퓨터에 모든 것을 프로그래밍에 통해 제어를 하게 될 수 있습니다. 합법을 우선적인 기준으로 프로그래밍이 설계 및 생성이 되어 있어 교통법을 어기지 않을 수도 있게 됩니다.


교통법 위반으로 인하여 발생을 할 수 있는 사고나 정체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할 수 있습니다.


□ 낮아진 오염도와 유지비용


지구의 기온은 예전 보다는 조금씩 이산화탄소로 인하여 증가하고 있어 이에 대해 세계의 각 국가에서는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도로 위에 달리는 자동차의 대부분은 휘발유, 경유 등을 넣어 달립니다.


이로 인해 매연이 발생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문제로 많은 기업들이 자동차에 들어가게 되는 연료 절감 및 효율성을 우선적으로 선호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차는 수소나 전기를 이용을 하는 방식으로 탄소 배출을 줄이고, 매연도 발생을 하지도 않습니다. 기존의 자동차 보다는 환경오염 줄이는데에 기여를 할 수도 있습니다. 연비까지도 절감이 가능합니다.


추천글 : 사물인터넷 관련 직업 3가지 미래 유망 직업 [포스팅 보러가기]


자율주행차의 단점



□ 해킹 또는 시스템 결함으로 통제 불가


가장 우려가 되는 것은 시스템 결함으로 인하여 발생을 할 수 있는 것이 급발진, 급가속이 해당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모든 통제권을 해킹으로 인해 잃게 되어 사고가 일어날 위험도 증가할 수 있습니다. 정보통신 기술이 과거 보다는 눈부시게 발전을 하는 추세이지만 해킹, 개인정보 노출 등의 단점이 존재합니다.


누군가가 악의적인 마음을 품고 자율주행차의 시스템에 침투를 하여 해킹을 하게 되어 도로 위를 달리게 될 경우에는 사고가 발생을 할 우려가 높아질 수도 있어 이러한 위험성을 인지를 하고, 이에 필요할 수 있는 보안과 대비책이 우선적으로 필요할 수 있습니다. 스스로 상황을 파악을 하면서 운전을 하는 것이기에 절대로 해킹을 당하여서는 안됩니다.


□ 책임 범위와 윤리적인 문제 모호


자율주행차가 합법을 우선적인 기준으로 프로그래밍 설계 및 생성이 되었다하여도 갑자기 나타난 행인을 감지를 하고, 행인이나 운전자 둘 중에 만일 하나가 다칠 수 밖에 없는 경우이면 가장 우선 누구를 먼저 살리기 위해 프로그래밍이 되어있는지에 대해 가장 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고가 날 경우에 문제로도 남을 수도 있는 것이 제작사, 운전자, 피해자에 대한 책임 소재입니다.


갑자기 급하게 뛰어드는 행인을 인지를 한 자율주행차는 만일 누구 하나가 다칠 수 밖에 없는 상황일 경우에는 우선적으로 가장 먼저 살릴 지에 대해 쉽게 판단이 내리기 어려울 수도 있고, 윤리적인 범위를 정해야 하는 것도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사고가 발생을 하게 될 경우에 제작사와 운전자의 책임 과실 산정 등이 명확하게 이루어져야 할 필요성이 이습니다.


□ 비싼 구매가격


자율주행차는 현재 교통 시스템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고, 자율주행차를 위해 설계되어 있지 않기에 정보 공유는 기존의 일반 차량과는 할 수 없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대부분의 도로 위를 달리는 차량이 자율주행차인 경우가 많지 않아 효율성은 떨어질 경우도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율주행차를 이용을 한다면 편리한 이동수단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일반 자동차 보다는 자율주행차는 가격이 고가이자 고도로 집약된 기술로 제작이 되어 있어 일반인이 구매를 하기에는 많은 부담이 될 수도 있습니다.


□ 기술 발전에 걸맞은 교통 시스템 부재


자율주행차에 대한 기술 발전이 중요할 수도 있지만 관련 제도나 법규가 우선적으로 마련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현재의 도로 교통망은 일반 자동차들이 달리는 환경으로 이루어져 있어 자율주행차가 도로 교통망에서 달리기에는 현실적인 어려움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도로 인프라 구축도 시급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스스로 운전을 하는 기술이 적용이 된 자동차도 좋지만 아직까지는 도로 위에 달리기에는 많은 현실적인 문제에 부딪힐 수도 있을 것입니다.


추천글 : 라즈베리파이 장점과 단점! 나 만의 작은 미니pc [포스팅 보러가기]


자율주행차 레벨


자율주행 레벨은 0부터 5까지 있습니다. 직접 운전자가 운전을 하는 일반적인 운전방식은 입니다. 아직까지는 구현이 되지 않은 단계인 것이 레벨 5입니다. 해외 및 국내에서도 이러한 단계에 대해 지속적인 연구 및 기술발전으로 인해 미래에는 무인자동차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를 할 수 있습니다.

- 레벨 0 : 직접 운전자가 운전을 하는 일반적인 운전방식 단계
- 레벨 1 : 크루즈 컨트롤(차량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기능), 차선이탈경보장치, 긴급제동장치 등이 탑제가 되어 있지만 지속적인 운전자의 모니터링, 핸들제어가 필요할 수 있는 단계
- 레벨 2 : 부분적 자율주행으로 가/가속 시스템, 조향장치가 추가적으로 작동을 하고, 운전자의 모니터링도 병행이 필요한 단계
- 레벨 3 : 모니터링의 주체는 운전자에서 시스템으로 바뀌게 되고, 스스로 자동차가 장애물을 감지를 통해 회피를 하거나 길을 돌아가는 등의 기능이 가능한 단계
- 레벨 4 : 레벨 3 보다 대응이 가능한 도로 조건 및 상황이 많고, 돌발 상황에 예상이 되는 곳이나 길이 많은 골목에서도 자율주행이 가능한 단계
- 레벨 5 : 완벽하게 시스템이 운전을 하기 때문에 운전자는 운전자가 아닌 탑승자의 개념으로 무인자동차 단계

추천글 : 아두이노 장점 및 단점! 사물인터넷을 위한 아두이노 [포스팅 보러가기]

자율주행차는 장점만 보면 정말 훌륭한 자동차이지만 단점으로 본다면 정보통신 기술이 적용이 되어 있어 해킹에 노출이 될 우려가 있습니다. 가장 우선적인 것이 자동차가 스스로 해킹에 대해 인지가 가능한 보안이 매우 중요하고 이 것이 우선적이 될 수도 있습니다.

미래에 도로 상황이 자율주행차에 맞게 변화해 간다면 많은 사람들이 이용을 할 것으로 전망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 동안에 운전 노동을 없앨 수도 있어 획기적일 수도 있습니다. 자율주행차 장점과 단점과 단계적인 레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율주행차에 대해 알아보신다면 유용한 정보가 되시길 바래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