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인터넷 관련 직업 3가지 미래 유망 직업

사물인터넷 관련 직업 3가지 미래 유망 직업

인터넷이 보급이 많이 되지 않던 시절에는 모뎀에 전화선을 연결을 하여 사용을 했던 시절도 있습니다. 그 시절에 인터넷을 이용을 하면 요금은 많이 나와서 혼이 났던 기억이 날 수도 있습니다. 요금은 비싸지만 속도는 그만큼 느렸습니다. 요즘 같이 스마트폰이 없던 때였습니다. 컴퓨터가 보급이 되고 가격도 점차 저렴해 지고, 전국에 인터넷이 보급이 되었습니다. 우리나라 인터넷 속도는 세계에서 가장 빠릅니다. 사물인터넷 관련 직업 3가지 미래 유망 직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초고속 인터넷 종류도 다양하고, 요즘에는 통신사 결합 상품을 이용을 하면 통신비 절약에도 보탬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해당 통신사에 대한 인터넷을 신청을 하여 사용을 할 수도 있습니다. 집에 인터넷이 설치가 되어 있으면 공유기를 설치를 하면 와이파이를 쾌적하게 이용을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는 기본적으로 문자, 전화 기능이 있습니다.



추가로 어플을 설치를 할 수 있습니다. 구글플레이, 앱스토어에 원하는 어플을 검색을 하여 설치가 가능하고, 사물인터넷이 발달함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스마트기기가 스마트폰과 연동을 하여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많이 알고 있는 블루투스 스피커, 블루투스 이어폰, 웨어러블 기기 등을 스마트폰과 연동을 할 수 있습니다. 모든 사물과 사물을 연결을 하여 서로 정보를 교환을 하고 소통을 할 수 있는 기술이 바로 사물인터넷입니다. 미래에는 유망 직업들이 많아질 수도 있습니다.



사물인터넷 웨어러블 분야



일상생활에 건강체크를 할 때 매일 손목에 차고 다니는 스마트워치, 스마트밴드가 있습니다. 배터리가 없으면 충전을 하여 지속적으로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기들이 웨어러블 기기로 신체에 착용을 할 수 있는 사물인터넷 디바이스입니다.



시계기능이 기본이지만 걸음수, 심박수, 수면시간 체크 등 헬스케어 디바이스입니다. 건강을 고려를 한다면 하나 쯤은 손목에 차고 다니는 것도 좋아요~!


□ 스마트 의류 개발자


옷 한 벌 안에 정보를 교환을 할 수 있도록 정보통신 기술이 구현이 가능을 하도록 소재 연구 및 개발을 하는 직업입니다. sf 공상과학 영화에 보면 스마트 의류에 관련된 장면을 볼 수 있는데 중요한 정보를 서로 교환을 하는 장면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 인체통신 개발자


일반적으로 통신 채널을 통신기기로 활용을 하는 것이 아닌 사람 몸을 통신 채널로 활용을 하여 서로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도록 인체통신 개발을 하는 직업입니다. 현재까지는 사람과 사람 간의 통신이 가능한 지는 미정이지만 요즘의 사물인터넷 기술이면 추후에는 가능하지 않을까에 대한 희망을 가져볼 수도 있습니다. 영화에서만 보던 장면들이 세상에 나올 수도 있습니다.


□ 헬스케어 컨버전스 전문가


일상생활에 스마트밴드나 스마트워치를 손목에 차고 다니고, 스마트폰 어플로 관련 건강정보를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헬스케어 컨버전스 전문가는 헬스케어와 관련이 되는 스마트 기기를 이용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건강 관리, 생활 패턴 분석을 돕는 직업입니다. 요즘에는 건강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추천글 : 아두이노 장점 및 단점! 사물인터넷을 위한 아두이노 [포스팅 보러가기]


사물인터넷 운송ㆍ물류 분야


도로 위에는 자동차, 화물차 등이 다니고, 기차 레일에는 일반열차, 고속열차, 화물열차 등이 다닙니다. 운송ㆍ물류는 화물에 관련된 운송수단을 이용을 하거나 비행기로도 운송ㆍ물류를 다른 나라로 싣고 갈 수도 있습니다.


사물인터넷 기술의 발달로 운송ㆍ물류 분야에도 혁신을 가져올 수 있을 거라는 희망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든다면 무인 자동차, 드론, 스마트카 등 입니다.


□ 드론 표준 전문가


작은 소형 비행체인 드론은 하늘을 날 수도 있습니다. 날아다니는 시간은 짧지만 드론을 이용을 하여 택배 배달을 할 수도 있습니다. 드론 표준 전문가는 드론에 대한 분야도 방대하여 카테고리 별로 해당 기준을 설정을 하고, 이를 관리와 인가를 하는 직업입니다.


□ 드론 운항 관리사


드론 조종사에게 드론 비행에 관련한 필요한 사항을 전달하고, 드론을 안전하게 비행을 할 수 있도록 책임을 지는 직업으로 공항 관제센터 역할을 하는 직업이 될 수도 있습니다. 작은 드론이지만 다른 비행체와 부딪히지 않도록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 스마트카 교통체계 관리자


스마트카 운행을 위한 적합할 수 있는 도로환경 분석 및 연구를 하여 적용을 하고 관리를 하는 직업이 스마트카 교통체계 관리자입니다. 사물인터넷 기술의 발달로 연관이 있지만 대체에너지에 관심도도 증가하면서 친환경 에너지를 이용을 한 수소자동차, 전기자동차도 미래에 각광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할 수 있습니다.


추천글 : 스마트폰에 와이파이가 안될 때 해결하는 4가지 방법 [포스팅 보러가기]


사물인터넷 스마트 시티 분야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예전 보다는 도시도 발달이 활성화가 되어 인간의 신경망 처럼 기반 시설들이 구석까지 연결이 된 도시입니다. 컴퓨터 기술의 발달로 스마트시티는 도시 구성원들 간에 통신을 서로 할 수 있는 네트워크가 정상적으로 갖추어져 있고, 교통망이 거미줄 처럼 형성이 되어 있습니다.


□ 스마트시티 대시보드 개발자


한 눈에 도시에 관련된 정보를 시각적으로 볼 수 있도록 디스플레이를 구현을 하는 직업입니다. 도시 정보도 일상생활에도 도움이 될 수도 있지만 여행에 관련된 정보를 스마트시티 대시보드에 볼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좋은 대안이 될 수도 있습니다.


□ 사고예측 전문가


사물인터넷 기술의 발달로 사물에 장착이 될 수 있는 센서들이 성능도 우수하고 똑똑하기 까지 합니다. 사물에 장착이 된 센서로 생성이 된 데이터를 축척과 분석을 통하여 이상 징후를 파악을 사전에 하여 사고를 방지를 할 수 있는 직업입니다.


□ 스마트 오피스 관리자


각 장소 및 기기에 장착이 되어 있는 센서들이 동작 상태를 점검 및 관리를 하고, 센서를 통해 입수된 정보로 사무환경 개선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직업으로 사물에 다양한 종류의 센서들이 부착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 스마트시티 분석설계 전문가


특정 지역이나 구역에 센서를 장착을 하여, 이용자 형태를 분석을 하고, 이용 편의를 높이는 서비스와 시스템을 고안을 하는 직업으로 도시 효율성을 높이는데에 관련이 있는 직업입니다.


사용하기에 편리할 수 있는 서비스를 고안을 하고, 이를 통해 연구 및 개발을 하여 세상에 나오게 된다면 삶의 질은 향상이 될 수 있을 거라는 전망을 할 수도 있습니다.


추천글 : 알약 pc최적화 작업하는 방법 [포스팅 보러가기]


세상은 점점 변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에 관련된 정보통신 기술도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지만 여전히 사용을 하는 것은 컴퓨터입니다. 미래에도 컴퓨터를 계속 이용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을 할 수도 있습니다. 스마트폰은 와이파이가 되는 장소이면 인터넷을 무료로 사용을 할 수 있기에 집에 공유기 하나 있으면 편리하게 이용을 할 수 있습니다.


사물인터넷에 관련된 프로젝트에 관심이 있다면 아두이노, 라즈베리파이를 공부를 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사물인터넷 관련 직업 3가지 미래 유망 직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물인터넷에 대해 알아보신다면 유용한 정보가 되시길 바래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