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즈베리파이 장점과 단점! 나 만의 작은 미니pc

라즈베리파이 장점과 단점! 나 만의 작은 미니pc

기존의 컴퓨터나 노트북에서 사용을 하는 운영체제는 윈도우가 대부분입니다. 우리나라는 윈도우 운영체제를 가장 많이 사용을 합니다. 프로그래밍을 공부를 한다면 관심이 있는 운영체제는 바로 리눅스입니다. 윈도우와 다르고 명령어를 입력을 해야 동작을 합니다. 과거에 초창기 시절에 컴퓨터를 떠올리면 될 수 있습니다. 라즈베리파이 장점과 단점! 나 만의 작은 미니pc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요즘은 키보드와 마우스를 연결을 해서 사용을 하기에 윈도우를 이용한다면 명령어를 입력을 해서 프로그램을 설치를 하고, 해당 프로그램을 사용을 할 때에도 사용 명령어를 입력을 하는 등의 일련의 과정을 거치지 않아두 마우스 클릭으로 프로그램 설치 및 실행 과정을 거칠 수도 있습니다. 키보드나 마우스도 블루투스 제품이 대세입니다. 보통 선으로 연결을 해서 사용을 했지만 선을 정리를 하는 번거로움이나 선이 꼬여 동작이 되지 않을가봐 고민이 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마우스는 이전에는 볼마우스를 사용했기에 해당 볼을 잃어버린다면 다시는 볼을 찾을 때까지 마우스를 사용을 할 수가 없었던 초창기 시절도 있었습니다. 윈도우가 아닌 운영체제 중에 리눅스 공부를 한다면 컴퓨터나 노트북에는 가상머신을 설치를 해서 원하는 종류의 리눅스를 설치를 하여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라즈베리파이라는 작은 기기에도 사용을 할 수 있는 운영체제는 리눅스입니다. 라즈비안이 대표적입니다.

 

 

라즈베리파이 장점

 

일반적으로 초소형 컴퓨터로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를 구성을 할 수 있는 부품이 내장이 되어 있어 usb로 키보드, 마우스 연결을 할 수 있습니다. 블루투스 키보드, 마우스를 사용을 한다면 동글을 연결을 하여 바로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원하는대로 용도를 변경을 하거나 확장에도 용이할 수도 있습니다. 가격대도 저렴한 편에 속합니다.


 

리눅스 공부를 한다면 라즈비안을 설치를 하여 공부를 진행을 해볼 수도 있습니다. 취미삼아 해보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독학으로도 프로그래밍에 입문을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꾸준히 연습을 하는 것이 실력을 조금씩 늘릴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될 수도 있습니다.

 

라즈베리파이 내에 핀은 40개 정도로 이루어져 있어 다양한 센서와 카메라 모듈을 연결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아두이노 처럼 프로젝트를 진행을 할 수도 있습니다. 게임기도 만들어 볼 수도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게임기 버튼이 있으면 가능합니다. 창작 활동이나 취미 활동을 하기에 매력적인 하드웨어 오픈소스 플랫폼입니다.

 

최초 버전은 1이고, 이후에는 지속적으로 출시되고 있습니다. 현재는 라즈베리파이4도 시중에 판매가 되고 있을 만큼 메이커 활동을 한다면 인지도가 높습니다. 버전이 높아짐에 따라 cpu, 하드웨어 등이 개선이 되어 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돈으로 3만원 ~ 5만원 사이에 나 만의 미니pc를 구성을 할 수 있습니다. 가격대가 더 낮은 파이 제로도 공개가 되어 우리나라 돈으로 무려 6천원이라는 적은 돈으로도 코딩을 배울 수도 있습니다.

 

라즈베리파이 단점

 

아두이노 보다는 버튼이나 외부 센서에 대해 제한적일 수도 있습니다. 전등과 관련된 전자기기와 서로 연동을 하는데에는 아두이노가 라즈베리파이 보다 나을 수도 있습니다. 릴레이를 이용을 하여 전기기기 제어를 하는데에는 어려움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처음 리눅스를 이용을 하는데에 어느 정도 시간이 요구가 될 수도 있어 처음에는 어떻게 이용을 해야 할 지에 대해 고민이 될 수도 있습니다. 미니pc로 사용이 될 수도 있어 단점 보다는 오히려 장점이 많을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

 

라즈베리파이 할 수 있는 것들

 

일반적으로는 pc처럼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라즈비안을 설치를 하고, 블루투스 키보드 및 마우스를 연결을 하여 사용을 할 수 있지만 다양한 사례 중에 일부분이 될 수 있습니다. 일부분의 사례를 넘어서 게임기, 파일서버, 프로그래밍 학습용 등 용도도 다양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자신 만의 취미 생활을 하는데에도 라즈베리파이가 좋을 수도 있습니다.

 

마치 놀이를 하듯이 사용을 한다면 재미를 더 할 수도 있습니다. 메이커들 사이에서 가장 인기가 많았던 프로젝트로 수퍼마리오 64, 소닉 더 헤지호그 등의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게임기를 만드는 것입니다. 일상 생활에서도 사용이 되어지는 전자제품에 관련해서도 활용을 할 수 있다는 것이 매력적입니다.

 

예를 들어 식물 모니터링에 관련된 프로젝트를 진행을 한다면 식물 모니터링을 하고, 물을 주어야 할 때에 해당 사항을 트위터에 알려주고, 오늘의 날씨 정보를 확인을 하고, 만일 날씨가 괜찮으면 물을 주는 장치를 가동을 하고, 또는 아무런 행동을 하지 않겠다면 아두이노 보다는 라즈베리파이가 적절할 수도 있습니다.

 

※ 컴퓨터에 관련된 유용한 정보

 

컴퓨터를 사용을 할 때에 참고할 수 있는 유용한 정보들이 있습니다. 그 동안에 사용을 하면서 모르고 있던 정보들을 이번 기회에 알아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아래의 포스팅에서 참고를 하는 건 어때요?

 

알약 알리미 보기 해제하는 방법

 

윈도우10 같은창에서 폴더 열기 설정하는 방법

 

삼보 노트북 드라이버 다운로드 할 수 있는 방법

 

리눅스 공부를 할 때 좋은 라즈베리파이

 

리눅스는 처음 접한다면 생소할 수도 있거나 어렵다고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그 동안에 윈도우 운영체제를 사용을 하였기에 너무나도 익숙해져서 그럴 수도 있을 것입니다. 막상 명령어를 일일이 입력을 해서 사용을 하기란 쉽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것이 습관 처럼 되지 않았기에 번거로울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래도 리눅스 공부를 해둔다면 서버구축을 할 때에도 리눅스 서버에 설치를 할 수 있어 그 동안에 공부를 하였던 것이 많은 도움이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라즈베리파이에 라즈비안 리눅스를 설치를 해서 리눅스 공부를 진행을 할 수도 있습니다. 처음 리눅스 공부를 한다면 어느 정도 친숙해지는데에 시간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개인이 리눅스를 공부를 할 수 있는 다양한 사이트들도 많고 독학으로도 충분히 할 수도 있습니다. 자격증 취득을 목적으로 공부를 할 수도 있습니다. 관련 자격증은 리눅스 마스터입니다.

 

아두이노와 비슷한 크기이지만 조금 더 큰 라즈베리파이도 사물인터넷 프로젝트를 진행을 하기에도 안성맞춤인 오픈소스 하드웨어 플랫폼입니다. 센서를 연결을 할려면 gpio에 대한 모듈을 설치를 해야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음성인식 관련된 프로젝트도 진행을 해볼 수 있어 이 프로젝트에 관심이 많다면 직접 도전을 하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될 수도 있습니다. 라즈베리파이 장점과 단점! 나 만의 작은 미니pc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라즈베리파이에 대해 알아보신다면 유용한 정보가 되시길 바래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