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니터 용어 9가지 알아두면 좋은 팁

모니터 용어 9가지 알아두면 좋은 팁

컴퓨터를 사용을 한다면 출력장치로 알려진 모니터는 요즘에는 lcd모니터를 사용을 많이 합니다. 과거에는 lcd보다는 면적이 크고 무게도 무거운 모니터를 주로 사용을 했습니다. 그 모니터로는 듀얼모니터로 이용을 하기에는 불편했습니다. 보통 1대만 연결을 해서 사용을 했던 시절도 있습니다. 모니터 용어 9가지 알아두면 좋은 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모니터의 종류도 다양하고, 크기도 큰 모니터도 있습니다. 컴퓨터로 게임을 자주 한다면 게임용 모니터를 알아보는 것도 좋을 수도 있습니다. 오랫동안 모니터를 사용을 하다 보면 수명이 다할 때가 있습니다. 안에 부품이 수명이 다되었는 경우가 있거나 아예 모니터가 켜지질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a/s 수리를 받기에는 년식이 오래 되어 수리가 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과거 보다는 컴퓨터 가격대도 저렴한 편입니다. 문서 편집용, 홈페이지 운영용, 인강용으로 사용을 한다면 저가로 알아볼 수 있지만 게임용, 그래픽작업용이면 가격은 고가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픽카드가 중요할 수도 있습니다. 듀얼모니터로 연결을 해서 사용을 하기에도 편리합니다. 자주 사용을 하는 모니터에는 어떠한 용어들이 있을까요?



해상도


일반적으로 모니터의 해상도는 화면을 구성을 하는 화수의 수입니다. 화소는 점을 의미합니다. 해상도가 높을 수록 화면도 선명합니다. 또한 게임 요구 그래픽 사양도 높아질 수도 있습니다. FHD 1920 x 1080, UHD 3840 x 2160 등이 있습니다. 해상도가 높을 수록 표현을 하여야 할 화수 수도 많아질 수도 있습니다.



패널


모니터의 패널은 분자 구조에 따라 각 각에 특징이 있습니다. VA패널, IPS패널, TN패널로 구분이 됩니다. VA패널은 빛을 완전하게 차단을 할 수가 있어 명암비가 좋습니다. IPS패널은 색상에 대한 왜곡이 없어 색 표현력이 좋습니다. TN패널은 응답속도가 빠른 편입니다.


응답속도


액정에 화면에 갱신이 되는 속도를 의미를 하는 것이 응답속도로 Gray to Gray 기준으로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회색음영 10%에서 90%로 바뀌는데 걸리는 시간을 측정을 합니다. TN패널은 2ms ~ 3ms, VA패널은 4ms ~ 8ms 정도입니다. 144hz 주사율 모니터는 1hz 갱신을 하는데에 7ms입니다.


응답속도를 끌어올릴 때에는 AD보드에서 패널로 신호를 보낼 때에 전압차를 통해 신호를 빠르게 보내는 오버드라이브 기술을 이용을 합니다.


밝기


해상도도 중요하지만 밝기도 높을 수록 또렷하고 선명한 화면을 보여줍니다. 밝기 단위는 cd/㎡로 1cd/㎡는 가로, 세로에 1m 공간에 1개의 촛불을 켰을 때의 밝기입니다. 적당한 밝기는 250cd/㎡ ~ 300cd/㎡ 정도입니다. HDR 기능을 활용을 할려면 350cd/㎡ 이상의 모니터가 좋습니다.


명암비


가장 어두울 때, 가장 밝을 때 밝기 비율을 의미하는 것이 명암비로, 이 비율이 높을 수록 블랙 표현이 좋습니다. 영화를 본다면 어두운 배경화면이 잘 보일 수도 있습니다. 게임 장르 중에 FPS 게임을 한다면 적을 어두운 곳에서 구분을 하기에도 충분할 수도 있습니다. VA패널이 3000 ~ 4000:1로 명암비가 우수하고, 이 외에 패널은 1000 ~ 1200:1 비율입니다.


주사율


몇 장의 화면을 1초에 보여줄 수 있는지 화면 재생 빈도를 의미하는 것이 주사율로 일반적으로는 60hz ~ 75hz입니다. 게임과 같이 화면 전환이 매우 빠르고 짧은 시간 안에 판단으로 게임 승패가 좌우될 수 있는 게임인 경우에는 144hz 이상 고주사율 모니터를 사용을 한다면 게임에서 움직임도 부드러울 수도 있습니다. 주사율이 높을 수록 게임하기에 적합한 모니터일 수도 있습니다.


무결점 정책


만일 모니터를 이용을 한다면 불량화소가 있는지 구매를 하기 전에 꼼꼼하게 알아보아야 합니다. 무결점 정책은 불량화소가 없는 액정으로 모니터를 제조를 하는 것입니다. 만일 무결점 정책이 적용이 된 모니터에 불량화소가 발견이 된다면 해당 모니터를 교환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제조사 마다 지원 정책이 다를 수도 있습니다.


시력보호기능


시력보호기술에는 눈부심방지, 블루라이트 차단, 플리커프리가 있습니다. 눈부심방지는 형광등이나 태양광 같은 빛이 모니터에 반사가 되어 눈부심을 방지를 하는 것으로 반사하는 코팅 정도에 따라 반사 방지를 Non-Glare, Glare로 구분이 됩니다. 주위 환경이 밝다면 Non-Glare 적용이 된 제품이 좋을 수 있습니다.


블루라이트 차단은 안구 망막에 손상에 관련이 있는 블루라이트를 줄여 시력을 보호하는 기술로 알려져 있습니다. 블루라이트는 청색 파장입니다. 플리커프리는 블루라이트 차단과는 조금 다른 모니터 영상 깜빡임 현상 줄여 시력을 보호하는 기술입니다.


기타


모니터 용어 중에 인풋랙과 싱크가 있습니다. 인풋랙은 컴퓨터에서 보내오는 영상 신호가 모니터 화면에 나타나는데에 소요되는 시간입니다. 영상 신호는 모니터 내부의 스케일러를 거쳐 화면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일 스케일러가 처리를 할 수 있는 양을 초과하게 된다면 인풋랙이 발생하게 됩니다. 모니터 종류 마다 인풋랙이 2ms ~ 30ms로 차이가 있습니다. 이 수치가 낮을 수록 좋은 모니터입니다.


게임용 모니터의 경우는 스케일러 개입을 거치치 않는 형태로 인풋랙을 제어를 하거나 스케일러 처리속도를 높이거나 할 수도 있습니다. 싱크는 모니터에서 보내오는 영상신호와 모니터 주사 타이밍을 맞추는 기능입니다. 테어링 현상, 프레임 저하 현상을 방지를 하는데에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 컴퓨터에 관련된 유용한 정보


컴퓨터를 사용을 할 때에 참고할 수 있는 유용한 정보들이 있습니다. 그 동안에 사용을 하면서 모르고 있던 정보들을 이번 기회에 알아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아래의 포스팅에서 참고를 하는 건 어때요?


lg 노트북 드라이버 다운로드 할 수 있는 방법


알약 알리미 보기 해제하는 방법


카카오톡 pc버전 다운로드와 설치하기


그래픽카드 메모리 중요성


컴퓨터를 게임용으로 알아본다면 그래픽카드 중에 GTX 1060 3G나 GTX 1060 6G 중에 어떠한 그래픽카드를 선택을 해야 할 지에 대해 고민이 될 수도 있습니다. 기본 성능 차이는 5% ~ 10% 정도입니다. 게임을 하게 될 때에 그래픽카드 메모리에 그래픽 텍스처들이 상주를 하게 됩니다. 퀄리티가 올라갈 수록 많은 공간이 차지할 수 있어 고퀄리티 모드이면 높은 용량이 요구될 수도 있습니다.


과거에도 인기를 누려온 게임 중에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사양은 낮은 편인데 실시간 조명 옵션을 사용을 할려면 비디오메모리도 2.2GB 이상 요구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조건 때문에 그래픽카드 메모리가 높은 것을 구매를 해서 사용을 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좋은 그래픽카드 성능을 가졌지만 비디오메모리가 부족할 경우에 게임을 할 때에 게임옵션이 활성화가 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게임용으로 컴퓨터를 이용을 한다면 컴퓨터도 고사양일 수도 있습니다. 그래픽카드 중에 메모리가 높은 것을 선택을 하는 것이 좋은 선택이 될 수도 있습니다. 매년 마다 새로운 고사양 게임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모니터 용어 9가지 알아두면 좋은 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모니터에 대해 알아보신다면 유용한 정보가 되시길 바래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