윷놀이에서 모가 나오기 어려울 수 밖에 없는 이유

윷놀이에서 모가 나오기 어려울 수 밖에 없는 이유

정월대보름이 되면에 가장 많이 하는 놀이가 바로 윷놀이입니다. 온 식구들이 모여 함께 즐길 수 있는 게임으로 윷놀이를 한다면 도, 개, 걸, 윷, 모 중에 모가 나오기 정말 쉽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해마다 산촌에는 윷판이 벌어지기도 했었습니다. 만일 윷놀이를 통해 게임에서 이겼다면 해당 해애 풍년이 있을 것이라 믿었기에 결과에 따라 많은 기대를 하였습니다. 윷놀이에서 모가 나오기 어려울 수 밖에 없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시간을 거슬러 올라간다면 윷놀이는 무려 삼국시대 이전 부터 전해져 내려오는 우리나라 고유의 민속놀이입니다. 윷에는 특정한 동물 이름에 대해 비유되기도 합니다. 도는 돼지, 개는 개, 걸은 양, 윷은 소, 모는 말에 비유되기도 합니다. 부여족 시대에 다섯 부락에 다섯 종류의 가축을 나누어서 서로 경쟁을 통해 번식을 시키는 것에 대해 비유를 하여 만들어진 놀이가 윷놀이입니다.



도, 개, 걸, 윷, 모라고 부르는 것이 흔하지만 동물에 비유한다면 생소할 수도 있는 부분입니다. 정월대보름 외에도 겨울철이 다가오고 추운 겨울에 꽁꽁얼은 강에 팽이치기, 썰매타기 등의 놀이를 즐길 수도 있었습니다.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이 활성화가 되지 않던 과거의 시대에는 이러한 놀이를 통해 행복한 추억을 만들기도 했었습니다.



동물에 특성에 따라 정한 움직이는 거리



윷판에서 한 번에 움직일 수 있는 거리는 동물의 특성에 따라 정해졌습니다. 윷놀이의 동물의 몸 크기 차이를 알아본다면 개 보다는 양, 양 보다는 소, 소 보다는 말이 더 클 수도 있습니다. 개는 돼지 보다는 몸집이 작은 편이지만 걸음 속도는 빠른 편입니다. 개에 해당이 될 수 있습니다. 돼지의 경우는 한발자국 거리를 뛴다면 이미 말은 돼지 보다는 다섯 배 정도 거리를 갈 수 있습니다.



확률의 원리를 배우기 좋은 놀이


윷놀이는 도, 개, 걸, 윷, 모 중에 모가 나오기가 제일 어려울 수도 있기에 확률이 어떤 원리로 돌아가는지에 대해 원리를 알아볼 수도 있는 학습놀이입니다. 어떠한 사건이 일어날 확률의 경우는 어떤 사건이 일어날 수도 있는 경우의 수/일어날 수도 있는 모든 경우의 수로 정의가 될 수도 있습니다. 확률이라 생각하니 복잡해 보일 수도 있습니다. 도가 나오게 될 확률은 4/16=1/4, 개는 6/16=3/8, 걸은 4/16=1/4, 윷과 모는 1/16입니다. 순서는 개, 도, 걸, 윷, 모입니다. 자주 나오는 것이 개이므로 어떻게 본다면 가장 빨리 달리는 동물입니다.


확률값을 완전히 믿기에는 문제가 있습니다. 윷의 하나에 대한 앞과 뒤가 나타날 수 있는 확률은 동일하게 1/2이기에 평면과 곡면으로 윷짝이 구성이 됩니다. 평면이 나올 수 있는 확률이나 곡면이 나올 수 있는 확률은 완전히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윷짝은 조금 잘려진 불룩한 모양으로 완전한 반원 형태가 아닙니다.


과거의 통계학과 교수의 논문에는 윷짝의 독특한 모양을 고려를 한다면 새로운 확률 값을 제시를 하였습니다. 바닥에 윷이 닿는 순간에 어느 면이 나올 지에 대해 정해지고 구르거나 튀지 않는다는 가정 하에 윷짝에 관련하여 독특한 역학적 운동을 파악을 하였습니다. 윷의 단면이 될 수가 있는 반원의 무게 중심을 구하고, 반원의 회전 운동을 계산을 하였습니다. 완전하게 윷이 반원이 아니라는 점도 고려를 했습니다.


해당 결과로 곡면이 위로 나올 확률과 평면이 위로 나올 확률에 대한 비율은 4 : 6 정도 였습니다. 어떻게 본다면 윷에 평면이 위로 나올 가능성이 더 클 수도 있습니다. 통계학과 교수는 해당 값을 토대로 걸, 개, 윷, 도, 모 순서로 확률이 작아질 수도 있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체계적이고 상세하고 보다 정확한 값을 얻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사항들을 고려를 해야 할 점들이 많습니다. 그 때 당시의 논문은 1995년도에 쓰여진 논문으로 현재는 2020년으로 시대가 많이 변했습니다.


실제 윷이 운영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는 다른 요인으로 바닥면과의 충격 또는 마찰에 대한 연구도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상세하고 정확하게 윷에 관련된 계산을 하게 될 경우에는 소 보다는 돼지가 느리다는 결과가 나올지는 예상을 하기에는 쉽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장작과 밤알 모양의 윷가락


붉은 통싸리나무나 박달나무로 윷이 제작이 되어 집니다. 모양에 따라 밤윷, 장작윷으로 나누어 집니다. 중국에 관북ㆍ관서 지방에는 콩윷으로 팥알이나 검정콩 2개를 쪼개어 4개로 만들어서 놀이를 하는 것도 있습니다.


밤윷은 밤알 크기로 작을 수 있습니다. 길이는 1.8cm, 두께는 1cm로 만들어 졌습니다. 경상도 지방에서 사용을 합니다. 간장종지 같은 것에 밤윷을 넣어 손바닥으로 덮어 쥐고 흔듭니다. 그리고 나서 속에 들어 있는 밤윷을 땅바닥에 뿌려 던지면 됩니다.


장작윷은 밤윷과 다르게 지름은 3cm의 나무를 길이는 15cm로 잘라 둘로 쪼개어 4개로 만든 것입니다. 안방에서 부녀자들이 담요나 요를 깔아두고 놀이를 하고, 큰 길가나 마당에서 멍석이나 가마니를 깔고 1m 정도의 높이에서 던지면서 즐기기도 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흔히 보는 윷이 장작윷일 수도 있습니다.


※ 생활에 도움이 되는 글


일상생활을 할 때에 생활에 필요할 수 있는 원하는 정보를 찾을 때가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도 실시간으로 찾을 수도 있는 좋은 시대입니다. 예를 들어 치킨 매장에 방문을 할 때에 영업시간을 미리 알아보고 싶은데 영업지점 마다 다를 수도 있습니다. 미리 영업시간을 알고 가는 것도 나은 방법이 될 수도 있습니다. 생활에 도움이 되는 글 몇 가지가 있습니다.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자세히 알아보는데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


조명등 에너지 절약하는 꿀팁 5가지


커피 종류와 가공 방법 6가지


음식찌꺼기 버리기 아까울 때 재활용하는 8가지 방법


머리 좋아지는 게임 어플



일상 생활에 매일 사용을 하는 것은 스마트폰입니다. 사람마다 스마트폰을 이용을 하는 시간은 다를 수 있습니다. 때로는 게임을 하면서 시간을 보내기도 합니다. 게임을 하는 것도 좋지만 이왕이면 게임도 하고, 머리를 식힐 수도 있고, 머리 좋아지는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게임 어플도 있습니다. 2048, 스도쿠, 비욘드14, Lumosity, 브레인도트, FIT Brains Trainer, Firmino, The Path To Luma, The Mesh, FRAMED입니다. 공통적으로 두뇌형 게임입니다.


이러한 게임들은 하루 중에 시간이 날 때에 자투리 시간을 이용을 하여도 되고, 평소에 게임을 하던 시간 대에 게임을 하여도 나을 수도 있습니다. 10가지 게임 중에 마음에 드는 종류가 있으면 어플을 설치를 해서 꾸준히 도전을 해보는 것도 좋은 기억으로 남을 수도 있습니다.


확률 게임으로 승리를 예측을 하기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그 때 그 때에 따라 상황에 달라질 수도 있기에 평소에 확률게임을 좋아한다면 때로는 지루할 때도 있습니다. 게임의 종류는 많지만 두뇌에도 도움이 되고, 지루하지 않은 게임이라면 좋은 게임일 수도 있을 것입니다. 윷놀이에서 모가 나오기 어려울 수 밖에 없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윷놀이에 대해 알아보신다면 유용한 정보가 되시길 바래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