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드 단축키 모음! 설계 프로그램 사용을 할 때 좋은 단축키
- IT
- 2020. 9. 21. 06:00
건축이나 가구 설계 등을 할 때에 사용을 할 수 있는 대표적인 프로그램이 캐드 프로그램입니다. 활용을 하는 곳은 설계와 관련이 된 여러 분야일 수도 있습니다. 캐드를 배워 둔다면 캐드에 관련된 직종을 알아볼 때에도 캐드 사용 경험이 나중에는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캐드를 사용을 한다면 여러가지 단축키를 알고 있으면 작업 효율을 높일 수도 있습니다. 캐드 단축키 모음! 설계 프로그램 사용을 할 때 좋은 단축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프로그램 마다 사용을 하는 단축키를 알게 된다면 예전 보다는 작업 시간을 단축을 하는데에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단축키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이 중에 꼭 필요한 기능들만 익혀서 사용을 자주 하는 것이 좋을 수도 있습니다. 캐드 프로그램 중에 오토캐드를 많이 사용을 합니다. 캐드 프로그램을 사용을 하면 좋은 점이 도면의 기본요소에 대해 정확하게 작도가 가능합니다. 도면 디자인의 질적 향상을 기대할 수 있고, 신속성과 생산성에 대한 품질 향상을 기대를 할 수 있습니다.
캐드 프로그램은 구입 비용과 업그레이드를 하는데 비용이 소요될 수도 있습니다. 캐드를 배운다면 응용 분야도 다양합니다. 토목, 건축, 전기, 전자, 지도, 산업 제품, 실내 제품, 공업 제품 설계, 자동차, 선박 등의 기계 설계 등 범위는 넓고 다양합니다.
일반적으로 프린터라 생각을 한다면 종이를 출력을 하는 프린터를 떠올릴 수도 있습니다. 3d모델링을 한 결과를 직접 출력을 할 수 있는 프린터는 바로 3d프린터로 메이커들 사이에서도 인기가 많습니다. 빠르고 저렴하게 원하는 제품을 제작을 위해 활용을 할 수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제작을 하는 공정이 심플하고, 3d프린터가 알아서 출력을 하기에 작업자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부품 제작 또는 일체형으로 제작이 가능합니다.
만일 3d프린터에 베드 사이즈가 넓으면 한 번에 여러 제품을 출력을 할 수 있습니다. 제작 시간을 줄이는데에도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몇 개를 만들든 품질도 동일하게 출력을 하여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출력속도는 3d모델링을 한 결과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3d프린터를 사용을 하기 위해 3d모델링을 알아두는 것이 필수입니다. 3d모델링 대신에 해외 사이트 싱기버스에서 원하는 3d모델링 결과를 다운로드를 받아 출력을 할 수도 있습니다.
□ T, MT : 문자작성
□ DT : 문자작성
□ ST : 문자 스타일 변경
□ ED : 문자, 치수문자 수정
□ Ctrl+Z : 이전명령 취소
□ Ctrl+Y : UNDO 취소
□ E : 지우기
□ EX : 선부 연장
□ TR : 선부 자르기
□ O : 간격설정 후 평행성 복사
□ CO : 개체복사
□ M : 객체이동
□ AR : 배열복사
□ MI : 대칭복사
□ F : 모깍기
□ CHA : 모따기
□ RO : 객체회전
□ SC : 객체축척 변경
□ S : 선분 늘이기 줄이기
□ LEN : 선분 길이 변경
□ BR : 선분자르기
□ X : 객체분해
□ J : PLINE만들기
□ PE : PLINE 편집
□ SPE : 자유곡선 수정
□ DR : 객체 높낮이 조절
□ DI : 길이 체크
□ LI : 객체 속성 정보
□ AA : 면적 산출
□ QDIM : 빠른 치수기입
□ DLI : 선형 치수기입
□ DAL : 사선 치수기입
□ DAR : 호길이 치수기입
□ DOR : 좌표 치수기입
□ DAR : 반지름 치수기입
□ DJO : 주름 반지름 치수기입
□ DDI : 지름 치수기입
□ DAN : 각도 치수기입
□ DBA : 첫점 연속치수기입
□ DCO : 끝점 연속치수기입
□ MLD : 다중 치수보조선 작성
□ MLE : 다중 치수보조선 수정
□ LEAD : 치수보조선 기입
□ DCE : 중심선 작성
□ DED : 치수형태 편집
□ D : 치수스타일 편집
□ L : 선 그리기
□ A : 호 그리기
□ C : 원 그리기
□ REC : 사각형 그리기
□ POL : 정다각형 그리기
□ EL : 타원 그리기
□ XL : 무한선 그리기
□ PL : 연결선 그리기
□ SPL : 자유곡선 그리기
□ ML : 다중선 그리기
□ DO : 도넛 그리기
□ PO : 점 찍기
□ LA : 도면층 관리
□ LT : 도면선분 특성관리
□ LTS : 선분 특성 크기 변경
□ COL : 기본 색상 변경
□ MA : 객체속도 맞추기
□ MO, CH : 객체속성 변경
□ H : 도면 해치패턴 넣기
□ BH : 도면 해치패턴 넣기
□ HE : 해치 편집
□ GD : 그라디언트 패턴 넣기
□ B : 객체 블록 지정
□ W : 객체 블록화 도면 저장
□ I : 도면 삽입
□ BE : 블록 객체 수정
□ XR : 참조도면 관리
※ 컴퓨터에 관련된 유용한 정보
컴퓨터를 사용을 할 때에 참고할 수 있는 유용한 정보들이 있습니다. 그 동안에 사용을 하면서 모르고 있던 정보들을 이번 기회에 알아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아래의 포스팅에서 참고를 하는 건 어때요?
□ 포토샵 단축키 모음! 이미지 편집 작업을 할 때 유용한 단축키
□ 아두이노 장점 및 단점! 사물인터넷을 위한 아두이노
평소에 사물인터넷에 대해 관심이 많다면 오픈소스 하드웨어 플랫폼인 아두이노로도 사물인터넷에 관련된 프로젝트를 시작하기에도 좋을 수도 있습니다. 아두이노를 다룰려면 프로그래밍에 대한 지식은 조금은 알아두는 것이 나을 수도 있습니다. 납땜을 하지 않아도 되기에 보드에 센서와 연결을 선으로 하기에 처음 접하더라도 독학으로도 어느 정도는 가능할 수 있습니다.
아두이노는 c언어 계열입니다. 코딩은 아두이노 통합 개발환경에서 진행을 할 수 있습니다. 코딩을 한 후에 기계어로 컴파일을 하고, 아두이노 보드에 업로드를 하여 동작을 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센서와 연결을 해서 사용을 할 수는 있지만 복잡한 계산을 하기에는 아두이노로는 한계가 될 수도 있습니다. 아두이노 외에도 라즈베리파이가 있습니다.
라즈베리파이도 아두이노 처럼 다양한 종류의 센서를 사용을 할 수도 있지만 pc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리눅스와 관련된 운영체제를 설치를 하여 사용을 할 수 있어 리눅스 공부를 한다면 직접 설치를 해서 공부를 해보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될 수도 있습니다.
예전과 다르게 4차산업혁명이라는 단어가 떠오르고 있습니다. 기계가 똑똑해지는 시대이지만 기계도 사람이 하는 일을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기계가 직접 스스로 생각을 하고, 창조를 해내고 완벽하게는 하지는 못하지만 영화 속의 현실을 본다면 그저 현실 처럼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미래에는 어떠한 직업이 전망이 있을지에 대해 알아보고 준비를 하는 것도 좋은 기회가 찾아왔을 때에 행운이 따라올 수도 있을 것입니다. 캐드 단축키 모음! 설계 프로그램 사용을 할 때 좋은 단축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캐드에 대해 알아보신다면 유용한 정보가 되시길 바래요~!
'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료 아이콘 사이트 모음! ppt 만들 때 활용하기 좋은 무료 아이콘 사이트 모음! ppt 만들 때 활용하기 좋은 아이콘 (0) | 2020.09.24 |
---|---|
저작권 없는 무료이미지 사이트 모음! 사이트 운영할 때 유용한 이미지 (0) | 2020.09.22 |
한글 단축키 모음! 문서 작성을 할 때 도움이 되는 단축키 (0) | 2020.09.20 |
크롬 단축키 모음! 인터넷 이용할 때 유용한 단축키 (0) | 2020.09.19 |
포토샵 단축키 모음! 이미지 편집 작업을 할 때 유용한 단축키 (0) | 2020.09.17 |
이 글을 공유하기